본문 바로가기

IT/ETC

[ETC] 웹사이트 스토리 보드 만들기


1. 스토리보드란

스토리보드(S/B : Story Board)는 사이트 디자인에 있어서의 설계도이며 지침서
입니다. 다시 말해 제작하려고 하는 웹사이트나 프로젝트의 최종 결과물을 뽑아내기 위한 화면 설계도 이며 문서화된 이행 규칙이라 말 할 수 있습니다.

집을 짓는데 도면이 없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하나의 건축물을 짓기 위해서는 많은사람들이 자기가 맡은 부분을 도면에 의해 작업하게 됩니다.

그런데 도면이 없다면 그 작업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아무 일도 못할 것입니다.

또한 도면의 수치가 잘못 기록되거나 하는 일이 발생하면 바로 부실공사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렇듯 건축과 마찬가지로 웹 사이트 구축에 있어서, 스토리보드의 역할도 건축의 도면과 같습니다.

여러 연구를 통해 기획에서 만들어진 스토리보드에 근거하여 프로그래밍과 디자인이 함께 작업됩니다. 결국 프로그래밍과 디자인을 연결시켜주는 하나의 연결고리이며 개발하고자 하는 모델의 최종 목표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토리 보드를 작업할때는 반드시 커뮤니케이션 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자세히 만들어야 하며 오류가 발생해서는 안됩니다.

그것은 결국 또 다른 수정 작업을 발생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보통은 스토리 보드를 작성하지 아니하고 사이트를 제작하는 경우가 많은데, 잘못 생각하면 이러한 것이 더 빨리 작업을 끝낼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결과는 그 반대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토리보드 없이 제작이 완료된 경우라도 사이트의 관리를 제대로 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될것입니다.

1) 화면을 기본 단위로 하여 구성된 요소들을 기술하고, 들어갈 내용들을 정리해 보여준다.2) 사이트 이름, 페이지 번호, 화면 주제, 화면 경로, 작성자 성명등을 표기하여 작업에 혼란 을 주지 않도록 한다.3) 각 화면에 들어갈 내용, 멀티미디어 효과, 프로그램 시 고려사항들을 기술한다.
4) 백그라운드 화면이나 아이콘등은 디자인 작업시 결정한다.

2. 스토리보드 작성법

1) 프로젝트명: 사이트명 또는 사이트 url을 기입합니다.

2) 작성자 : 해당 페이지 스토리보드를 작성한 작성자의 소속부서와 성명을 기입합니다.

3) Page 번호 : 스토리 보드의 분실을 막고, 화면전환 표시로 사용합니다.

4) 화면 ID : 이 화면을 저장할 파일 이름을 기입합니다.
   예) about.html

5) 화면주제 : 본 화면의 내용, 용도를 쉽게 알수 있도록 이름 짓습니다.
   예) 회사소개,

6) 화면경로 : 홈화면에서 부터의 현재 위치를 나타내는 경로를 기입해 줍니다.
   예) 홈/회사소개/회사연혁

7) 화면구성 : 각 작업자가 화면의 내용과 구성을 시각적으로 쉽게 이해 하도록 스케치로 표현합니다.

8) 화면설명 : 화면구성에서 위치를 선정해 놓은 구성요소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표기 해줍니다.

9) F/C와 Logic : 폴더경로를 자세하게 표시합니다. 이것이 명확히 표기되어야만 다음 관리자가 쉽게 업데이트 및 수정이 가능합니다.

10) (9) 첨부사항 : 보통 본문 내용의 경우는 페이지내에 다 삽입하기가 힘듭니다. 그러므로 텍스트들은 출력하여 스토리보드에 첨부해 줍니다. 그리고 첨부 표시에 텍스트화일이 저장되어 있는 컴퓨터의 이름과 폴더명을 기입해 줍니다.

출처 : http://kin.naver.com/knowhow/detail.nhn?d1id=5&dirId=5&docId=191161&qb=7Iqk7Yag66asIOuztOuTnCDtlITroZzqt7jrnqggSUQ=&enc=utf8&section=kin&rank=3&search_sort=0&spq=0&sp=1&pid=gp0kAF5Y7vKssuylKcGssc--095477&sid=Tp0QUoLvnE4AAGi8xag

'IT >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ETC] 참고 사이트  (0) 2011.10.19
[ETC] Ajax란??  (0) 2011.10.18
[ETC] 호스팅이란?  (0) 2011.10.06
[ETC] 공부해야 하는 것.  (0) 2011.09.30
[ETC] 서버 구축 비용에 대해서  (0) 2011.0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