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Ubuntu

[Ubuntu] 리눅스 ftp 사용법

Xwindow에서 윈도우즈와 같이 클릭해서 사용하는 ftp 툴을 제공하기는 하지만 컴퓨터 전문가가 될 사람이 일반 사용자와 같은 방식으로 일한다면 폼이 나지 않는다. 따라서 전문가의 길을 걷고자 한다면 프롬프트에서 ftp 사용법을 익혀보자.

 

리눅스 프롬프트에서 ftp를 실행해보자. 아래 명령어를 통해 ftp 접속을 시도할 수 있다.

 

 ftp [주소/도메인]

 

이 명령어를 입력하면 로그인하라고 나온다. 윈도우즈에서 ftp를 사용해봤다면 대충 알겠지만 익명 로그인과 계정 로그인 모두 가능하다. 먼저 익명 로그인을 하려면

 

ID : anonymous   /   PW : [걍 Enter]

 

을 입력하면 된다. 계정 로그인하려면... 뭐 알고 있는 ID/PW 입력하면 된다.

 

어쨋든 이렇게 ftp 서버에 로그인하면 "환영한다" 같은 메시지와 함께 접속 성공했다는 글을 볼 수 있을 것이다. ftp에 접속하는 목적은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하는 것이기 때문에 일단 함 파일을 받아보자. 먼저 파일이 뭐뭐 있나 보자.

 

ls

 

이렇게 입력하면 서버에 존재하는 파일/디렉토리를 볼 수 있다. cd 명령어를 통해서 원하는 디렉토리에 접근하자. 그리고 대망의 파일 다운로드/업로드~~

 

get [파일명] :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mget : 현재 폴더 내의 디렉토리를 제외한 모든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put [파일명] : 해당 파일을 업로드한다.

mput : 현재 폴더 내의 디렉토리를 제외한 모든 파일을 업로드한다.

 

mget과 mput은 다양한 옵션을 통해 세부 설정이 가능하다. 이제 다운로드/업로드가 완료되면 잘 받아졌는지 확인해야한다. 업로드 확인은 ls 명령어를 통해 가능할 것이고 다운로드는????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확인이 가능하다.

 

!ls

 

ftp 서버에 접속한 상태에서 서버에게 주는 명령어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명령어를 사용하면 되지만 클라이언트(자신)에게 주는 명령어는 '!'를 붙여야한다. 예를들어, 내가 현재 위치한 정보를 보고 싶다면 다음 명령어를 사용하면된다.

 

pwd  : 서버의 현재 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pwd : 클라이언트의 현재 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서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는 굉장히 많다. 이런 명령어들을 확인하고 싶으면 다음 명령어를 꼭 기억해서 사용하자.

 

? : 명령어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 [명령어] : 해당 명령어의 기능을 확인할 수 있다.

 

ftp 접속을 끊기 위해선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자.

 

bye

 

이렇게 ftp 사용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었다.

출처 : http://blog.naver.com/pqzmggg 

[출처] 리눅스 ftp 사용법|작성자 가위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