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HTML

[HTML] TABLE 태그

<TABLE></TABLE> : 테이블의 시작과 끝을 뜻한다. 테이블을 선언한다고 한다.
<THEAD></THEAD> : 테이블의 머리글을 뜻하며 TABLE 태그 안에 들어간다.
<TFOOT></TFOOT> : 테이블의 바닥글을 뜻하며 TABLE 태그 안에 들어간다.
<TBODY></TBODY> : 테이블의 주 내용을 뜻하며 우리가 흔히보는 워드의 표형태가 이부분이다.
<caption></caption> : 테이블 자체의 제목이나 설명을 설정할 때 사용한다. 표 밖 위쪽에 위치한다.
<colgroup></colgroup> : 열을 그룹지어 속성을 부여합니다. 스타일을 부여해 통일 시킬 수 있습니다.
<col/> : <colgroup> 안에 들어가며 테이블 구조상의 하나 추가 될때마다 왼쪽에서 순서대로 적용됩니다. 속성은 여기에 주면 된다.
<th></th> : 테이블에서 각열의 제목을 나타낼 때 사용되며 보통 맨 윗줄에 사용된다. TD와 같은 기능이지만 자동으로 굵고 중앙정렬형태로 나타난다.
<tr></tr> : 열
<td></td> : 행

id = "아이디" : 태그에 구분할 수 있는 아이디를 부여한다. 아이디는 CSS나 JS등 여러가지로 쓰인다.
html에서 한 개체당 하나의 아이디를 부여할 수 있다. 중복시 오류
class = "클래스명" : CSS에서 클래스끼리 묶어 스타일을 적용할 때 사용
여러가지 태그에 스타일을 중복 적용할 때 유용하다. 중복 가능
title = "제목" : 개체에 부여할 텍스트를 입력한다. 마우스를 가져가면 말풍선으로 나타난다.
style = "스타일시트" : CSS를 입력하여 적용
bgcolor = "색상" : 배경색을 의미
background = "경로" : 여기에 URL 및 경로를 넣어주면 img 파일을 배경으로 사용가능
width = "숫자" : 가로 크기를 정하여 보통 px단위를 사용 %로도 사용가능
height = "숫자" : 세로 크기를 정하여 보통 px단위를 사용 %로도 사용가능
align = "방향" : 정렬 형태를 뜻한다. left, center, right 세가지가 있다.
table 태그에 쓸 경우 테이블 전체의 정렬 상태를 뜻한다.
tr, td, th, col에 쓸 경우 안에 있는 글씨의 정렬 상태를 뜻한다.

caption 에서 top, bottom을 이용하면 글이 표 아래나 위로 가게된다.(바깥쪽)
left, right를 주면 표 위쪽(바깥쪽)에서의 정렬상태를 뜻한다. 기본 top

border = "숫자" : 테두리 굵기를 정하며 단위를 적지 않아도 무관합니다.
bordercolor = "색상" : 테두리 색상을 설정합니다.
colspan = "숫자" : 워드프로그램에서 표를 작성할 때 행합치기와 같습니다. 오른쪽 왼쪽 옆으로 길게
rowsapn = "숫자" : 워드프로그램에서 표를 작성할 때 행합치기와 같습니다. 아래 위쪽으로 길게
nowrap = 셀안에서 줄바꿈하지 않도록 바꿉니다.

'IT > HTML' 카테고리의 다른 글

[HTML] input style 옵션  (0) 2011.11.24
[HTML] TABLE 태그중 THEAD, TFOOT, TBODY 태그에 대해 알아보기  (0) 2011.11.17
[HTML] DIV 태그와 SPAN 태그의 차이점  (0) 2011.11.16
[HTML] DIV 태그  (0) 2011.11.16
[HTML] 메타 태그 (META)  (0) 2011.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