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ETC

[ETC] 호스팅이란?

호스팅(Hosting)

해외에서 webhosting이라고 하는 것은 Shared Hosting, Dedicated Hosting, Co-location등을 포함하는 의미

국내에서는 webhosting(호스팅), Shared Hosting(웹호스팅), Dedicated Hosting(서버호스팅), Co-location(코로케이션)으로 지칭

하나 이상의 사이트(또는 각종 인터넷 서비스, 동영상, 이미지 등)을 유지하기 위해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과 이 데이터를 토대로 인터넷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을 서버 호스팅이라고 한다.

서버 호스팅 의미

웹 호스팅은 시스템에 여러명의 사용자가 리소스를 공유하여 사용하는 것 하지만 서버 호스팅은 단독으로 모든 리소스를 독차지하여 사용.

서버 호스팅은 서비스 계약 방식에 따라 (일반)임대형, 구매형, 순수임대형(평생 임대)로 구분

임대형의 경우 약정기간(18~24개월 등) 동안 임대료를 지급해야 하며, 임대료 지급이 마무리 되면 서버의 소유권이 고객에게 무상양도 된다. 구매형의 경우는 말 그대로 서버를 구매하는 것이며, 서버의 소유권은 구입 즉시 양도 된다.

호스팅 서비스의 장점

1. 저렴한 유지 비용
2. 전문인력에 의한 안정적인 서버 관리
3. 초고속 회선 이용으로 빠른 접속
4. 다양한 부가 서비스 제공

3. 호스팅 서비스의 종류

1. 웹 호스팅 : 서버의 일정 공간을 여러 이용자에게 임대하는 서비스

홈페이지를 운영하고자 하는 개인이나 회사가 저렴한 비용으로 호스팅 회사 서버의 일정 공간을 임대받아서 자체 웹서버를 구축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운영하는 홈페이지를 타인에게 보여주기 위해서는 인터넷 공간에 홈페이지 자료들을 올려두어야 한다.
자료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서버)과 올릴 수 있는 통로(회선)을 개인이 구축하기에는 많은 비용과 인력이 소요되기 때문에, 이미 구축되어 있는 통신 업체나 호스팅 전문 회사를 통해 합리적인 비용으로 임대해서 사용 할 수 있다.
즉, 전문업체를 이용해서 홈페이지 자료를 올릴 수 있는 공간과 회선을 임대해서 쓰는 서비스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크게 분류하면 '리눅스 호스팅'과 '윈도우 호스팅' 서비스가 있다.

2. 서버 호스팅 : 서버를 단독으로 임대하여 사용하는 서비스

하나의 서버에 하나의 업체가 이용을 하는 방식으로 서버를 단독으로 임대하여 사용하면서 관리자(root) 권한을 가지고 직접 서버를 운영하는 서비스 즉, 서버 운영에 필요한 전용회선과 네트워크 관리 서비스 등 필요한 일체의 장비 및 기술력을 제공 받는 서비스를 말한다.

3. 코로케이션 : 서버를 구매하고 IDC 환경 등을 이용하는 서비스

호스팅 업체의 IDC에 자신의 서버를 두고 회선, 상면 같은 자신이 원하는 사항만 서비스를 받는 것
장점으로는 일반 서버 호스팅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
단점으로는 서버 관리자를 자체적으로 따루 두어서 서버 관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관리자가 없을 경우 서버 유지 관리, 보안 등의 관리가 힘들다.

따라 시스템 엔지니어나 서버 관리자가 없다고 하면 코로케이션 서비스는 적당하지 않다.

4. 쇼핑몰 호스팅 : 웹 호스팅 서비스 + 쇼핑몰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

EC(Electronic Commerce)호스팅으로도 불린다.
일반 웹 호스팅과 다른 점은 전자결제서비스와 쇼핑몰 프로그램이 추가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소호몰이라는 표현도 있는데 쇼핑몰과 같은 의미

호스팅 회사가 자체 개발한 쇼핑몰 프로그램을 보유한 회사도 있고 보유하지 않은 회사도 있다.
쇼핑몰 사이트를 운영하고자 할 경우에 자신의 쇼핑몰 사이트만을 위한 별도의 쇼핑몰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적용할 필요없이 호스팅 회사에서 제공하는 솔류션을 활용하는 것이 경제적이고 효율적이다.
최근에는 개인이나 소규모 인터넷 사업자들이 증가되어 이와 같은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5. 메일 호스팅 : 도메인 메일 ID를 부여하고 메일 서버의 일정 공간을 임대하는 서비스

별도로 메일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경제적인 비용으로 독자적인 도메인이 붙은 ID@DOMAIN으로 메일을 사용할 수 있는 독립 도메인 기반 메일 서비스
웹 메일의 특성상 언제 어디서나 메일을 확인하고 사용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웹호스팅을 받을 경우 일정 부분의 메일호스팅을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고 또한 웹 호스팅은 필요 없고 메일만 사용할 경우 메일 호스팅 서비스만 별도로 이용할 수 있다. 웹사이트를 운영하지 않지만 회사 도메인으로 이메일을 사용해야 할 경우 메일 호스팅을 이용하면 된다. 메일 호스팅은 하나의 도메인에 여러개의 이메일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 용량과 사용 개수는 서비스 사양에 따라 원하시는 대로 선택할 수 있다. 특히 요즘에는 소규모 인트라넷 기능을 갖추고 있어 중소기업이나 단체들이 많이 이용한다.

6. 스트리밍 호스팅 : 동영상, 음악 등 멀티미디어의 미디어 서버 임대 서비스

스트리밍 호스팅은 오디오, 비디오 파일과 같은 멀티미디어 파일이 모두 다운로드 되기 전이라도 실시간으로 다운을 받으면서 바로 재생하여 주는 서비스이다. 스트리밍이란 개념은 리얼네트웍사가 개발한 스트리밍 멀티미디어라는 기술에서 유래한다. 이 기술은 이를 수신하는 사람은 전체 자료가 모두 수신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 없이 즉석에서 각 조각의 파일들을 재생할 수 있다. 이는 마치 텔레비전을 통한 방송 시청과 같은 효과를 제공한다고 해서 인터넷 방송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 그래서 현재 스트리밍이라는 용어는 인터넷상에서의 방송을 의미하며, 웹상에서 미디어 파일을 보는 것을 뜻한다.

'IT >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ETC] Ajax란??  (0) 2011.10.18
[ETC] 웹사이트 스토리 보드 만들기  (0) 2011.10.18
[ETC] 공부해야 하는 것.  (0) 2011.09.30
[ETC] 서버 구축 비용에 대해서  (0) 2011.09.28
[ETC] 하나의 웹사이트를 만들기까지  (0) 2011.09.27